THE CREATIVE BOOK 더 크리에이티브 북
미국에서 오랫동안 장기체류하면서 우리나라와 많이 다른 독특한 광고들이 미식축구의 백미이자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슈퍼볼을 할때 쏟아져 나오는 광고들을 볼때마다 광고의 진귀하고 묘한 세계가 있다는 것을 짧게나마 체험을 했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여러 장르들을 통해 사람들에게 강한 메세지를 전달해줄 수있는 효과가 넘쳐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도서 <The Creative Book(1984)>의 제목과 목차를 보니 지금까지의 독특한 맛들이 담긴 광고들을 총 정리하여 보여준다니 광고의 매력에 푹 빠져버릴꺼 같은 기대감에 사로잡힙니다. 광고로부터 전해지는 감동을 이 책을 통해 꼭 만나보고 싶은 마음에 이 도서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위대한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일을 할까?이 책은 위대한 광고 30편을 한자리에 모았다. 책에 실린 광고들은 모두 큰 성공을 거둔 광고들로 매우 독창적이며 제작 과정에 특별한 이야기가 있는 작품들이다. 본문에는 이 광고들이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보여 주는 다양한 이미지가 함께 실려 있으며 스토리보드와 제작 사진, 무대 뒤 장면 사진들을 볼 수 있다. 또한 광고를 제작한 주인공들에게서 광고 제작에 얽힌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다. 광고를 완성하기까지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엿볼 수 있고, 숨겨진 이야기가 드러나면서 오랫동안 업계에 떠돌던 전설이 베일을 벗는다.
01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 하우스 파티 08
02 악스 다크템테이션 / 초콜릿 맨 16
03 버드와이저 / 와썹 24
04 버거킹 / 복종하는 닭 30
05 캐드버리 데어리 밀크 / 눈썹 36
06 캘리포니아 유가공협회 / 우유를 찾아라 44
07 카날 플러스 / 황제의 행진 50
08 칼튼 드래프트 / 큰 광고 56
09 코카콜라 / 행복 공장 62
10 코카콜라 / 예 예 예 라 라 라 70
11 기네스 / 노이툴러브 76
12 HBO / 트루 블러드 84
13 HBO / 엿보는 사람 90
14 혼다 / 코그 98
15 혼다 / 그르르르 106
16 조니 워커 / 걸어서 세계 일주를 한 사람 114
17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 헤일로 3 120
18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 모기, 샴페인 128
19 나이키 / 바리오 보니토 136
20 오아시스, 뉴욕 / 거리에서 영혼을 찾아라 144
21 오니츠카 타이거 / 메이드 오브 재팬 150
22 필립스 / 회전목마 158
23 스코다 / 더 베이킹 오브 164
24 소니 브라비아 / 공 172
25 소니 브라비아 / 페인트 178
26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 게임의 역사, 게임의 미래 186
27 스텔라 아르투아 / 라 누벨 4% 194
28 유니클로 / 유니클락 202
29 랭글러 / 우리는 동물이다 208
30 짐바브웨 신문 / 1조 달러 캠페인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