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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평가


이번에 특수교육학과 과정에 특수교육평가가 있어서 이 책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특수교육평가라는 과정이 원래 어려운 내용인데 이 특수교육평가책은 잘 구성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목차도 이해하기 쉽게 잘 구분되어있고 내용도 보기 쉽게 적혀있네요. 특수교육평가의 내용을 공부하신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구성상 개관, 사정방법, 사정도구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제1부 개관에서는 평가의 개념을 관련 용어인 측정 및 사정과 비교하여 설명하였고 특수교육에 있어 평가의 단계(선별, 진단, 적부성, 프로그램계획 및 배치, 형성평가, 총괄평가)를 살펴보았으며 평가에 반드시 필요한 측정의 기본 개념들(기술통계, 표준화, 점수의 유형, 타당도, 신뢰도)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제2부 사정방법에서는 제1부에서 살펴본 평가의 단계들에서 사용되는 여섯 가지 사정방법(검사, 관찰, 면접, 교육과정중심사정, 수행사정, 포트폴리오사정)을 각 방법의 개념, 타당도, 신뢰도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제3부 사정도구에서는 아홉 개의 영역(지능, 의사소통, 학습, 정서 및 행동, 지각 및 운동, 적응행동, 영유아발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별로 국내에 출판되어 있는 도구들의 개요, 목적 및 대상, 구성, 실시, 결과를 기술하였으며 「부록」에서는 제3부와 관련하여 국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정도구들도 각 영역별로 소개하였다.


제1부 개관
제1장 평가의 이해
제2장 측정의 기본개념

제2부 사정방법
제3장 검사
제4장 관찰
제5장 면접
제6장 교육과정중심사정
제7장 수행사정
제8장 포트폴리오사정

제3부 사정도구
제9장 지능
제10장 의사소통
제11장 학습
제12장 정서 및 행동
제13장 지각 및 운동
제14장 적응행동
제15장 영유아발달
제16장 특수영역Ⅰ: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제17장 특수영영Ⅱ: 자폐스펙트럼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