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태주의자 예수


생태주의라는 말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넓어지기 시작하던 때 이후이다. 그러니까 최대로 소급해도 산업혁명 이후이며, 이것조차도 환경문제에 대한 문제가 여러가지 이유로 대중에게 인지되지 못했던 당시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과거에는 생태주의자란 말보다는 자연주의와 같은 말이 비슷한 뉘앙스로 사용되었다고 봐야겠다. 생태라는 말이생물학의 한 형태로 등장한 것이 1800년대 중반이후 이고그 말에 철학적이고 세계관적인 의미가 포함되기 시작한 것도 1900년 중반 이후라고 봐야하니 기원의 전후를 구분한 예수님에게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생태주의자라는 이름표를 붇이는 것은 어쩌면 예수님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상황인지도 모르겠다. 환경문제의 원인에 대해 논의가 다양하지만 철학자들의 한결같은 결론은 인간의 욕망과 연관된 것이다. 인류라는 특별한 생물종이 그들의 멈출 수 없는 욕망을 조절하지 못해 다른 생물을생태계의 구성원으로써 인정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들의 욕망을 위해 사용되어야 할 대상으로 만들고 지속적으로 지나치게 사용하다보니 결국 환경문제가 발생했다고 본다. 지구라는 생태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닥이 보일정도로 사용해버리고 불필요할 뿐 아니라 위협을 가하는 오염물은 넘처나는 불균형의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예수님에게 찾을 수 있는 생태주의자로써 모습은 이런 인류가 공통적으로 가진 욕망을 버리고 신의 아들로써 인류를 그들의 욕망이라는 죄악에서 구원하기 위한 희생에 있다. 저자는 예수님의 행적 전반에 대해 생태적 해석을 하기위해 노력을 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전통적인 교파에서는 다소 쉽게 수용하기 어려운 해석을 하는 부분도 있으나 지나치게 나의 미래, 인류의 미래에 대해 국한되어 해석되었던 성경과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지구라는 생태계의 미래를 위한 해석이라는 확장된 노력을 하고 있어 우리에게 의미있는 재미있는 논란거리를 준다.
석유를 위한 전쟁이냐, 태양에너지를 통한 평화냐? 환경상 ‘골데네 슈발베’와 ‘유럽태양상’ 수상에 빛나는 독일의 ‘환경,생태’ 언론인 프란츠 알트가 제시하는 21세기 생존 프로그램.

이 책에서 프란츠 알트가 논하는 예수는 신학의 관심거리로서의 예수가 아니다. 이천년전 나사렛에 실재했던 한 젊은이, 시냇물, 들판, 태양, 바람과 사랑에 빠지고, 동물 식물과 사랑에 빠지고, 남자와 여자와 아이들 - 모든 사람들과 사랑에 빠져 온 세상과 하나된 삶을 살았던 농사꾼 냄새 물씬 풍기는 생태적 예수의 말씀과 행동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은 지금도 유효한 나사렛 예수의 가르침을 통해 환경파괴와 거듭된 전쟁으로 인해 망가질대로 망가진 우리의 현실을 되돌아보는 사회학, 정치학, 환경생태학, 철학이며, 잃어버린 성배, 잊었던 생태주의 성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성서가 놀랍고도 유용한 생태적 이미지로 가득 차 있음을 새로 발견하게 될 것이다.


옮긴이의 말

1. 예수와 그의 정신생태학
2. 예수와 신뢰
3. 태양의 시대가 시작된다
4. 바람으로 가는 길
5. 생태적 교통정책
6. 생태적 수자원정책
7. 생태적 농경정책
8. 예수와 동물들
9. 예수와 노동의 미래
10. 예수와 되살아난 양심

 

salary(월급), fantastic(환상적인), troop(군대)

salary [ 월급 ] basic salary [ basic pay ]big salary [ 더 많은 봉급 ]wage [ 임금 ]salary cap [ 연봉 총액 제한 ]low salary [ 낮은 월급 ]What do you think about cutting salaries to help coworkers keep their jobs [ 회사동료들이 직장을 잃지 않도록 돕기 위해 연봉을 줄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In the six pa

idfjk.tistory.com

 

바른생각 영어동화 Elf-Help for Kids 20종 박스세트 (Book+CD)

I bought the whole series for my children. At first, I expected the books to be thick, but they were all thin. Different stories are written in different contexts. I haven t finished reading it yet, but I hope one day my children will read all these books

ujka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