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맛 보장 김치


나에게는 요리책이 한 30권은 있다. 요리를 매일 하는 것도 아니다. 요리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데 그 관심이 요리책 사기로 귀결되는 것 같다. 요리하기가 아니라니...당근정말시러님의 책은 요리책 컬렉터로서만지직만지작거리다 내려놓기가 일쑤였다(인터넷상이라 실제로 만지지는 않았다.).생각보다 비싼 가격 때문이었을까? 그런 것 같다. 그런 내가 큰 마음 먹고 당근정말시러님의 책 4종을 전부 구매하게 되었다. 슥슥 훑어보니 잘 샀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책 김치편은 김치는사 먹는 것, 받아 먹는 것이라는 내 생각에 균열을 만들었다. 어? 나도 한 번 만들어볼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친절하고 만만해보이는(?) 느낌이 들었다. 어느새 까나리액젓과 구기자를주문했다. 한 포기씩 만들어 보고 싶다. 직접 만든 김치라니(아직 만들지는않았지만;;;), 진정한 한국인이 되는 것 같다.
대한민국 집밥의 기본은 ‘김치’
김치는 각 재료마다 맛을 내는 깊이가 다르다.
김치는 숙성 기간이 필요한 결코 간단하지만은 않은 발효 음식이지만 설탕, 사이다와 같은 화학조미료가 범접할 수 없는 놀라운 깊은 맛을 가지고 있다. 저염으로도 충분히 맛있게 김치를 담글 수 있다. 우리 선조들이 물려준 기다림의 미학+숙성의 미학이 주는 깊은 맛 ‘김치’가 대한민국 집밥의 중심에서 세계 속으로 널리 알려지길 바라며 ‘맛 보장 김치‘책을 발간했다.

그 어디에도 없는 명품 김치 레시피
저자 당근정말시러는 고기집 사장님, 김치 가게 사장님 검은 봉지 돈다발 들고 비법전수 해달라며 몇 날 며칠 줄 서 있던 대구의 유명한 종갓집에서 태어났다. 추운 겨울 마당에 있는 수돗물에서 김치꺼리 씻어가면서 엄마에게 호되게(등짝 맞아가며..) 종가집의 김치 비법을 전수받았다. 배합, 비율, 재료의 특성을 잘 파악하면 이것저것 다 때려 넣지 않아도 간결하고 똑 떨어지는 명품 김치를 맛볼 수 있다.
짜지 않고 건강한 우리 음식인 ‘김치’를 집밥의 중심에서 지켜주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큰 각오하고 종가집 명품 김치 레시피를 공개했다.


프롤로그

INTRO. 맛 보장 김치 기본기
맛 보장 계량법
김치 담그기 | 재료편
김치 담그기 | 준비편
김치 담그기 | 숙성편
당근정말시러의 과일육수 총 정리표

PART1. 김치 도전해 보세요
깻잎김치
마약깍두기
섞박지
유니깍두기
초간단 동치미
나박김치
쪽파김치
부추김치
연근토마토김치

PART2. 김치 성공 장담할게요
한 포기 배추김치
한 포기 백김치
배추김치 예쁘게 썰기
갓물김치
겨울 동치미
동치미용 고추 삭히기
고구마줄기김치
깻잎물김치
열무물김치
이북식 양배추김치
케일김치
얼갈이김치
굴무생채
된장깻잎
미나리김치
풋마늘대김치
모둠쌈채소 물김치
오이소박이
열무김치

PART3. 저 김치 잘 담가요
감자채오이소박이
갓김치
굴보쌈김치
알타리무김치
알타리무소박이 물김치
오이소박이 물김치
청경채물김치
고들빼기김치
콩잎김치
[겨울 김장하기] 10kg 절임배추 포기김치
[겨울 김장하기] 10kg 절임배추 백김치
가자미식해
어리굴젓
전복김치 + 전복섞박지
세 포기 여름용 백김치
전복게우젓
황태장아찌
대하장

독자 후기
INDEX

 

닉 아저씨처럼 꿈을 가져

두란노키즈에서 펴낸 닉 부이치 자서전^^ 아이들을 위한 닉아저씨의 삶의 이야기! 어른이 읽어도 진한 감동이 전해진다. 태어날 때부터 장애를 가졌지만, 부모님과 형제와 선생님과 친구들 이웃들의 사랑과 배려와 격려와 존중 덕분에, 닉은 불행한 상황 가운데서도 소망과 꿈을 잃지 않고, 불평 대신 주신 것에 대한 감사로, 절망과 낙심 가운데 우는 이들에게 용기와 도전을 선물하는 멋진 인생을 살고 있다. 어린아이들 마저도 약한 친구들을 따돌리고 놀리고 무시하는

gdftrf.tistory.com

 

수학 삼국지 5

수학 개념과 삼국지를 잘 섞어 아이들이 읽기 쉬운 책입니다.흠이라면 2가지가 있습니다.만화 중간중간에 있는 QR코드가 그냥 출판자 홈페이지로 연결 되기만 하는 것과제책 자체의 문제인건지 책이 시일이 다소 좀 지나서 그런건지 한두번 읽어도 책장이 떨어집니다.어떤 책은 한두장만 어떤 책은 반절이상이 다 떨어지네요.교환한 책도 똑같은 문제가 있는 걸 보니 앞으로 이책을 사야할지 말지 고민됩니다.책 내용 자체는 좋습니다. 수학과 삼국지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terd.tistory.com